소요산 등산코스 지도 등산로코스 등산로지도 및 주요명소와 관광명소 먹거리

2010. 8. 28. 14:42




서화담 양봉래와 매월당이 자주 거닐던 산이라 해서 이름 지어진 이 산은 그만큼 경관이 빼어나고 휴양하기 좋은 장소이다. '경기의 소금강'이라고도 불리는 소요산 계곡과 폭포를 찾는 이들이 많지만 산 중턱에 있는 명찰, 자재암까지 산행도 해볼 만하다.

자재암 이후로는 본격적으로 길이 가파르지만 능선으로 접어들면 경사가 완만해 산행이 어렵지는 않다. 진달래가 필 무렵부터 단풍이 드는 가을까지 아름답다.


소요산 나무 이야기 - 함박꽃 나무 : 전국 계곡에 자라는 떨기나무로서 키가 7m까지 자란다. 북한의 국화이기도 한 함박꽃나무는 5-6월에 꽃이 피는데 6-9개의 크고 흰 꽃잎이 벌어지면 지름이 7-10cm 된다. 꽃이 잎보다 먼저 피고 꽃향기가 매우 좋으며 꽃밥과 수술대는 붉은색이 돈다.

9월에 열리는 열매는 달걀모양의 원형이고 붉은색이다. 함박꽃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산목련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소요산 각처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1. 소요산 추천 주요명소 소개 : 자재암, 요석별궁지, 원효폭포, 칼바위


645년(선덕여왕14) 원효대사가 창건한 사찰로 요석공주를 잊기 위해 원효대사가 도를 닦던 곳이라는 설이 있다. 원효가 관세음보살을 친견하고 수행을 쌓았다는 뜻으로 절을 지은 '자재암'이라 했다고 한다. 지금은 자재암 앞으로 길이 나있지만 예전에는 절벽 위에 제비집처럼 걸려 있는 모습이었다고 한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 삼성각, 나한전, 일주문, 백운암, 요사채가 있는데 전부 1961년 중창한 것이다. 보물 제 1211호인 반야바라밀다심경약소를 소장하고 있다.



소요산 관리사무소에서 자재암 쪽으로 350m 지점 좌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요석공주가 소요산에서 수도하던 원효대사를 사랑하여 아들 설총과 함께 찾아와 이곳에 기거하였다고 한다. 정확한 위치를 찾을수는 없지만 별궁지 비석과 함께 산책할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해 놓았다.



소요산의 대문이라 할 수 있는 일주문을 지나면 등산로 입구에서 처음 만나는 폭포이다. 10m가 넘는 폭포는 사철 아름답지만 폭포 주변으로 꽃이 피는 봄과 낙엽으로 운치 있는 가을이 절경이다. 맑은 물이 떨어지는 폭포 옆, 속세와 이별한다는 의미의 '속리교'를 지나면 소요산의 내밀한 풍경과 본견적으로 마주친다.



정상의 상백운대에서 나한대에 이르는 길에 나 있는 바위들이다. 칼처럼 날카로운 크고 작은 편마암들이 200m가량 연속으로 이어져 있어 산행시 조금 긴장해야 하는 구간이다. 사람들이 범접하기 어려운 만큼 그 아름다움이 노송들과 어우러져 절경을 이룬다. 바위 능선 너머 포천 쪽으로 펄쳐지는 산맥들이 물결처럼 잘 보인다.






2. 소요산 주변 관광명소와 먹거리 : 계곡휴양지, 자유수호평화박물관, 보산동 중앙로

소요산 주변 관광명소 계곡휴양지, 자유수호평화박물관, 보산동 중앙로 안내입니다.


여름철이며 피서객들이 즐겨 찾는 동두천의 휴양지이다. 산림이 67%를 차지하고 있는 동두천은 주변에 언제든지 발을 담글 수 있는 맑은 계곡이 많다. 탑동계곡, 쇠목계곡, 왕방계곡, 장림계곡 등은 가족단위 나들이 코스로 좋으며 주변의 음식점들과 카페에서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한국전쟁 때 UN군으로 참전한 벨기에와 룩셈부르크군의 전공을 기념하기 위해 1975년 9월 26일 국방부에서 건립했다. 벨기에군(지상군 1개 대대)과 룩셈부르크군(지상군 1개 소대)은 1951년 1월 31일 '정의의 십자군'으로 파한되어 용전분투 하다가 1956년 본국으로 개선했는데 유엔군 방어작전에 참여하는 등 많은 업적을 남겼다.



잊혀가는 한국전쟁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이해, UN참전 우방국과의 우호증진의 장을 마련하고 국민의 안보의식고취와 전쟁의 참상을 일깨우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며 소요산을 찾은 관광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전시공간에는 수송기 탱크 곡사포 등 대형장비와 무전기를 전시되어 있다.



보산동 경원선 철로 변에 위치한 미군 상대의 보세 거리, 의류, 잡화, 음식점들이 즐비한 외국인들뿐만 아니라 관광객에 개도 특별한 흥미를 준다. 관광특구거리에서 약 800m 떨어진 곳에는 동두천의 주요 상권인 중앙로가 있다. 패션과 문화가 집중된 곳으로서 동두천 사람들의 활기찬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 소요산 먹거리 : 떡갈비
동두천 별미로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두툼한 떨갈비는돼지 갈빗살을 곱게 다져 갖가지 양념에 버무린 뒤 두툼하게 빚은 후 잘 달군 놋쇠 판에 구운 것으로 그 모양이 떡처럼 생겨 그렇게 부르는 것인데 소요산에 갔다면 번거롭지만 시내로나가 달콤하고 쫄깃한 떡갈비로 허기진 배를 채워주자.


3. 소요산 등산로 및 코스 : 지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4. 소요산 위치 및 입구 가는길 지도

Webchobo 등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