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봉산 등산코스 지도 등산로코스 등산로지도 및 주요명소와 관광명소 먹거리

2010. 8. 28. 14:42




이천의 진산인 설봉산은 험준하지 않으나 8개의 봉우리를 비롯해 다양한 계곡과 능선이 있어 수려한 신세를 자랑한다. 이천 시민의 편안한 휴식처가 되고 있는 설봉공원이 산자락 아래에 있어 이천시민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이천의 명산이다.

봄철이면 설봉공원이 온통 철쭉으로 빨갛게 물들어 등산객뿐 아니라 나들이객까지 유혹한다.


설봉산 꽃 이야기 - 원추리 : 풀밭에서 자생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전국의 산과 들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근심을 잊는다 해 '망우초'라고도 하는데 영어로는 꽃이 하루만 핀다 하여 'Daylily'라고 부른다. 실제로 꽃은 6-9월 사이에 피는데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져 수명이 짧다.

약으로, 음식 재료로 쓰이는데 차로 마시면 단맛이 강하고 음식으로 먹으면 오장의 기운을 돋워준다고 알려져 있다.스트레스를 없애고 우울증을 치료하는 약으로 쓰이기도 한다. 50-100cm 높이로 자라며 꽃은 백합처럼 크고 붉은색과 노란색이 섞여 화려하다.






1. 설봉산 추천 주요명소 소개 : 설봉산성, 영월암, 삼형제바위, 설봉서원


1564년(명종19)이천부사 정현이 건립했다. 당시 안흥지 주변에 세워져 안흥정사로 불리다가 1592년(선조25)설봉산 아래로 옮기면서 설봉서원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300년간 지속되던 서원이 1871년(고종8)서원 철폐령으로 문을 닫게 되면서 사학의 전통이 사라지는 듯했으나 136년 만에 새로 복원돼 현재는 강의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서원 체험교육의 장이 되었다.



설봉산 중턱에 있는 3개의 바위로 어머니를 찾으러 나간 삼형제가, 산속에서 호랑이를 만난 어머니를 구하기 위해 똑같이 절벽에서 뛰어 내리는 순간 세 덩이의 바위가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몸통과 머리 부분처럼 보이는 바위기둥 세 개가 나란히 서 있는데 전설 속 삼형제의 우애를 보여주는 듯 다정히 서 있다.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가 창건하고, 1774년(영조50)에 영월대사 낭규가 북악사를 중창하고 자신의 법호를 따 영월암이라 불렀다고 하나 확실한 사료는 발견되지 않았다. 아기자기하고 아담한 절로서 대웅전 뒤편에 보물 제822호로 지정된 마애여래입상이 있다.

높이 960cm의 암벽에 부조로 조각되어 부드러운 옷 주름과 은은한 얼굴 표정이 편안하다.



설봉산 7-8부 능선 3만여 평 고원지대에 축조된 보기 드문 석성으로 축조 당시 군사 활동과 지방통치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4세기 후반, 백제시대 때 지어진 것으로 본성과 부성 2개로 이루어져 있다.

백제와 신라의 토기, 토기조각이 다량 출토되었는데 발굴된 유물은 이천시립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2. 설봉산 주변 관광명소와 먹거리 : 설봉공원, 이천세계도자센터, 스파플러스, 만화박물관

설봉산 주변 관광명소 설봉공원, 이천세계도자센터, 스파플러스, 만화박물관 안내입니다.


우리나라 도자기를 비롯해 세계 각국의 현대도자작품을 볼 수 있으며 홀수 해마다 세계도자비엔날레가 열린다. 도자기 기술 개발을 위해 설립된 도자연구센터와 함께 전통 가마와 곰방대 가마, 도자기로 만들어진 미니공원 토야랜드, 국내 최장의 55m미끄럼틀과 흙의 촉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흙놀이장 등이 있어 가족단위 관광객이 편안히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그리 높은 산은 아니지만 쉬엄쉬엄 설봉산에 오르면서 땀을 조금이라도 흘렸다면 스파플러스에 들러 신개념 온천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돌아가도 좋을것. 놀이,편의,건강을 테마로 하는 스파플러스는 목초탕,한약탕,보행탕,족탕 등 30여 가지의 기능형 온천탕과 유수풀, 파도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수영장이 있다.



2001세계도자기엑스포를 성공적으로 이끈 중심지로 지금도 세계도자기비엔날레와 이천도자기축제, 이천쌀문화축제 등이 열린다. 이천시민의 편안한 휴식처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봄이면 공원 내 철쭉동산 덕분에 공원이 온통 빨갛게 물든다.

장미원과 문학동산, 조각공원 등으로 꾸며져 볼거리도 다양하지만 시원한 설봉호가 있어 더욱 여유로운 휴식공간이 되기도 한다.



일러스트 작가들이 직접 그린 원화를 비롯해 단행본, 희귀만화, 카툰 등 19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만화의 변천사를 한누에 볼 수 있는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만화의 발달사를 소개하는 박물관 해설에서부터 캐리커처와 같은 만화기법 체험, 만화제작기법에 관한 영상을 시청까지 참여할 수 있느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 설봉산 먹거리 : 이천쌀밥 토질이 워낙 좋아 쌀이 기름지고 맛이 있어 진상미로 이름이 높았다. 업소에 따라 찬의 가짓수와 종류는 다르지만 공통된 것이 있다면 기름진 밥을 무쇠솥에 내온다는 것. 수십 가지의 찬이 딸려 나와 어느것에 젓가락을 대야 할지 고민이 될정도로 푸짐하다.


3. 설봉산 등산로 및 코스 : 지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4. 설봉산 위치 및 입구 설봉산 가는길 지도

Webchobo 등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