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산행 - 등산복 등산화 고르는 방법, 등산배낭 꾸리는 요령, 등산용품 고르기,산행음식, 등산 산행 주의사항

2010. 6. 11. 09:46




본격적인 등산계절 봄입니다. 요즘은 건강과 재미를 동시에 해결할수 있어 많은분들을 등산을 즐기고 계시는데, 초보자들을 위한 몇가지 팁을 모아봤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등산배낭 꾸리는 요령과 사계절 등산 산행시 주의사항 몇가지 그리고 좋은 산행음식 몇가지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매너있는 등산문화를 위한 몇가지 예절과 등산 산행 보행법과 호흡방법, 음식 섭취요령과 쉬는요령 그리고 서브로 등산복이나 등산화등 등산용품 구입시 고려해야할점에 대한 링크도 붙여드리겠습니다.






등산배낭 꾸리는 요령, 보행과 호흡, 산행음식 BEST 5

■ 기초 등산 팁 - 배낭꾸리는 요령
배낭은 최대한 가볍게 꾸리는게 좋지만 산행 일정과 상관없이 구급약, 플래시 등은 만일에 대비해 꼭 챙기도록 하세요. 쓰레기를 담아올 비닐봉지도 필수 품목 중 하나입니다. 자주, 급하게 쓸것은 주머니나 앞쪽에고 가변은 짐은 아랫쪽에, 무거운 짐을 위쪽에 넣어야 덜 무겁습니다.


■ 보행과 호흡법
산에서의 보행은 리듬과 페이스 그리고 걸음폭이 포인트입니다. 마음이 급하면 보폭이 넓어지는데 그러면 상하운동이 심해져 쉽게 피로해집니다. 성인의 경우 보통 75cm 보폭에 분당 114보의 속도가 적당합니다. 비탈길에선 보폭을 좁혀야겠지요. 4-5발짝 앞을 확인해 발 딛을 자리를 확보하고 땅을 밟을 때는 발바닥 전체로 안정감있게 디뎌야 합니다.


■ 산행음식 BEST 5
방울 토마토 오이 : 한입에 쏘옥~ 비타민과 수분보충
잣 호두 : 휴대가 간편하고 고열량 식품이라 GOOD~
햄 소시지 : 한끼 식사로 충분하고 단백질과 열량 섭취에 효과적
미숫가루 : 탄수화물 섭취
양갱 초콜릿 : 열량 보충 간식


기분 난다고 평소에 먹지 않던 음식을 준비하는것은 금물입니다. 등산 초보에서부터 마니아까지 모두가 좋아하는 등산 음식을 준비해보도록 하세요.


■ 음식섭취 방법
산행 시 음식을 먹는 방법은 '배가 고프기 전에 먹고, 갈증 나기 전에 마셔라' 입니다. 쉴 때나 걷는 도중이라도 짬짬이 음식물을 섭취해주면 지치는 몸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산행중 갈증이 나면 단숨에 많이 마시게 되는데 갑자기 위장에 물이 가득 차게 되면 포만감 때문에 걷는데 불편하며 쉽게 피로해지니 조금씩 자주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춥다고 술을 마시는것도 금물. 체내 온도를 빼앗기기 쉬우므로 피해야 합니다.


■ 산에서 쉬는 요령
산행은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속도와 강도를 조절하는것이 중요합니다.산행 중 지치게 되면 체력을 회복하기 어려우므로 쉬는 것도 요령이 필요합니다.몸에 무리를 느끼면 쉬어주되 너무 오래 쉬면 근육이 굳어지므로 쉬는 시간은 땀이 식으려고 하는 정도까지가 적당하며 않기보다 서 있는 게 좋습니다.


■ 단풍절정과 기간과 산행예절
우리나라 단풍은 10월 둘째 주부터 시작해 10월 말까지 절정을 이룹니다. 이 기간에는 대부분의 산에 등산객이 많아 평소보다 더 혼잡해집니다. 예쁘다고 나뭇가지를 꺾거나 어린 묘목을 통째로 뽑아가는 일은 없어야겠지요. 동물들에게 먹이를 주는 일도 좋지 않습니다.

하행길에는 올라가는 사람을 위해 길을 비켜주고 서로 가벼운 인사를 나누세요. 산행자들에게 정상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하면 더 힘들어 집니다.






사계절 등산 산행시 주의사항

■ 봄철 산행 주의사항 - 낙석
봄에는, 산의 눈이 녹고 땅이 풀리므로 낙석과 이로 인한 낭떠러지를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입산 금지구역과 화제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하겠지요. 봄철은 산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반면 건조한 날씨로 산불 가능성이 높아 매년 2월부터 5월 15일까지 고지가 높은 곳은 입산이 통제 됩니다. 따라서 산행 전 입산 가능한 코스인지 꼭 체크해야 합니다.


■ 여름철 산행 주의사항 - 벼락
벼락은 위에서 떨어진다? 구름속에 있다면 벼락은 밑에서도 쳐 올라옵니다. 산에서는 피신 장소도 마땅치 않아 낙뢰 조짐이 있으면 가능한 빨리 하산 하셔야 합니다. 산정상과 산등성이, 큰 바위나 나무를 피하고 모든 쇠붙이를 멀리해야 안전합니다.


■ 여름철 산행 주의사항 - 체력유지
산행 시 체력의 안배는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에 힘이 나서 '이것쯤이야' 하는 마음으로 빨리 오르거나 남이 앞선다고 해서 무리하게 되면 정상에 오를수도 없고 하산 시에 다리가 풀려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내 페이스대로 움직인다는 마음으로 올라갈때 1/3, 내려올때 1/3의 에너지를 쓰고 만을을 대비해 1/3의 힘을 남겨둡니다.


■ 가을철 산행 주의사항 - 일정잡기
가을에 접어들면 낮의 길이가 짧아지는 것 다들 아시죠? 산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더욱 민감합니다. 때문에 여름 기준으로 산행 계획을 세웠다가는 생각보다 빨리 해가 떨어져 어두운 산속에서 낭패를 보기 일쑤지요. 가을철에 산행을 일찍 시작해서 오후 4시 이전에는 하산을 끝내거나 잠잘 곳에 도착해야 합니다.


■ 가을철 산행 주의사항 - 기온변화
고도가 100m올라갈 때마다 기온은 0.6도 씩 낮아집니다. 가을에는 일교차가 심하니 아무리 몸에 열이 많은 분이라도 평소 등반시 입던 짧은 옷은 긴옷으로 바꿔 입으시고 등산화도 발목이 긴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땀을 많이 흘리고 몸에서 배출되지 않으면 저체온증을 유발 할 수 있으니 기능성 옷 장만을 권합니다.


■ 가을철 산행 주의사항 - 외부위험
가을에는 뱀이나 기타 벌레의 독이 가장 강해지는 계절이므로 각별히 주의 하셔야 합니다. 뱀은 자신에게 해를 가하거나 영역을 침범했을 때 공격하는 성향이 있으므로 등산로가 아닌 곳에 굳이 들어가 뱀에게 물리는 일이 없어야겠습니다.
벌이 가까이 왔을 때는 태연하게 반응해 벌이 자극받지 않도록 하세요. 들쥐들의 배설물을 통해 유행성 출혈열에 감염될 수 있으니 함부로 드러눕는것도 좋지 않습니다.


■ 겨울철 산행 주의사항 - 일정잡기
동절기에 산행 일정을 잡을 때는 아침 일찍 출발해 해가지기 1시간 전까지 하산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해의 이동 방향을 따라 동쪽 등산로를 이용해 오르고 서쪽 등산로를 따라 하산하는것도 산에서 시간에 쫓기지 않는 산행 요령입니다.

관련글 :
· 등상용품 고르는 요령 - 꼭 알아두세요.
· 1000만人의 선택 EiDER 아이더 바로가기

Webchobo 등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