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초본까지 3분만에 발급하기

2010. 10. 21. 17:1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서비스가 시작한지 횟수로 8년정도 된것 같습니다. 중간에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서비스가 잠깐 중단된적이 있었지만, 별 무리없이 다시시작했고, 이제는 등본,초본,등기부,지적도,토지대장등등 많은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 열람 할수있수 있는 시대입니다.


오늘은 첫번째로 가장많이 이용한다는 주민등록등본(초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간단하게 직접 발급받은것을 토대로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려고 합니다. 어려움이 있던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주민등록등본(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 준비

제가 워낙 회원가입하는것을 싫어하는 사람이라 회원가입없이 발급받을려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했더니 먼저 회원가입 하라는 창이 뜨더군요 ㅡㅡ;


회원가입하셔야 이용 가능합니다. ;;



여기서잠깐!!

그리고 평소 전기세 아끼는 습관으로 프린터연결을 안해놨더니 프린터연결이 안되면신청을 계속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꼭 프린터 연결을 해 놓으세요.






주민등록등,초본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일단 민원24서비스센터로 접속합니다.


이미 회원가입하신분들은 메인화면 왼쪽하단에 위치한 로그인페이지를 통해 로그인 하시고, 가입하시않으신분들은 회원가입버튼을 누르셔서 가입 하시기 바랍니다.



회원가입하시고 로그인 하셨다면 홈페이지 중앙에 위치한 
주민등록등본(초본)교부 버튼을 살짝 눌러주세요.



아마 홈페이지 처음 접속하신분들은 엑티브X를 설치하라는 창이 뜰겁니다. 엑티브X설치를 싫어하는 성격이라 구글크롬이나 파이어폭스로 할려고 했더니 이용할수없었습니다. 아쉽지만 엑티브X설치를 해야겠네요.



회원가입후 로그인후에 주민등록등본(초본)인터넷발급서비스를 누르시고, 엑티브X설치를 하셨다면 위와 같은 신청서가 뜰겁니다. 내용을 작성하시고, 수령방법* 옆에 있는 검색을 눌러주세요.



4가지의 수령방법이 나오는데 저는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했습니다. 그런다음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인증서 로그인창이 뜰겁니다.
로그인을 했습니다. 범용공인인증서발급받기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신청내역에 주민등록등본교부가 처리완료상태로나옵니다. 문서출력버튼을 눌러주시면 프린터로 출력하실수 있습니다.

프린터로 통하여 인쇄한 등초본은 군청이나 읍사무소(시골임 ㅡㅡ;;)에서 발급받은 용지와 동일한크기와 색상이였고 직인또한 같은것이였습니다.

단, 위조방지용 바코드가 인쇄되어 있다는점이 약간다르더군요. 저도 사실 대한민국전자정부 민원24 서비스를 이용한지 몇년되지 않았는데, 이제 읍사무소나 동사무소에서 가시지 마시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등기부등본열람 하는방법 - 쉽게 설명해드려요
인터넷 전입신고 발품없이 인터넷으로 해결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 바로가능

Webchobo 알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