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회 3급 배정한자 암기장으로 한자능력검정시험에 대비하세요

2010. 9. 25. 22:05




요즘 한문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늘어나는것 같습니다. 실제로 초등학교때부터 이미 한자능력검정시험을 보고있고 한국어문회, 대한검정회, 한자교육진흥회 등등 많은 단체에서 내놓은 자격시험들은 국가공인을 받은 상태이고, 취업이나 대학입학시 가산점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학생,일반인 가리지 않고 많은분들이 한자능력검정시험에 도전을 하는듯 하네요. 저역시 가산점을 위해서 한국어문회에서 주관하는 3급시험을 봤습니다.


2급시험은 현재 준비중에만 있고요^^

제가 한국어문회에서 주관하는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면서 만든 3급 배정한자 암기장을 배포할려고 하니 지금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한국어문회 3급 배정한자 암기장 - 만드는 과정 및 설명

제가 배포하는 암기장은 한국어문회 3급 배정한자를 이용하여 만든겁니다.

암기장의 배열순서는 많은 도움을 받았던 박원길선생님의 漢字암기박사 저서의 배열순서로 하였습니다. 암기장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왼쪽에는 외워야할 글자가 있고, 오른쪽에는 글자의 음이 있습니다.

중간중간의 빨간색과 파란색은
빨간색 = 동자이음어 , 파란색 = 같은글자이지만 다르게 쓰는경우 입니다.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단에 있는 3급 배정한자를 다운받으신후 파일을 여신후 A4용지를 넣고 프린트 하신후 위 이미지처럼 가위로 자른후 접으시면 완료됩니다.

사실 처음부터 이 암기장을 사용하기보다는 어느정도 외우신후 반복학습으로 이용하시면 더육 효과가 있을 듯 하네요.

이 암기장의 장점은
가격이 싼점!
가볍다는점!
수정이 가능하다는점!
크기가 크지 않다는점!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제가 한글워드프로세서의 사용법이 미숙해 위 그림처럼 완벽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1.2.3.4면을 다 보셨다면 180도 한번 돌려서 5.6.B.F를 봐야하네요^^.

돌리는 시간은 1초도 안걸리지만..
이것이 흠이라면 흠입니다. 그래도 제 정성을 생각해서... ㅜ.ㅜ

또, 한장으로 만드니 가볍기도 하고 지하철에서 쉽게 꺼내서 암기할수 있어 나름 많은도움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A4용지 하나와 가위만 있으면 됩니다.

암기장 만드는 과정


한장에 총 280자의 글자가 있으며,
총 7장으로 이루워졌습니다.



파일을 열어보시면 이런모습으로 나옵니다.






한국어문회 3급 배정한자 암기장 - 완성 및 내려받기

완성된 모습입니다.

접을수도 있고 펼수도 있고...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1.2.3.4를 보신다음 반대로 돌린후에 5.6.B.F에 있는 글자를 봐야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반으로 접은후 음과 뜻을 확인하고 모르는 글자가 있으면 펼쳐서 보시면 됩니다.


뜻을 적지 않은 이유는 작은칸도 이유이지만 협회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는 이유도 있습니다. 때문에 쓰실분은 복습도할겸 손으로 직접 적으시면 될것 같네요. 필요하신분들은 다운받아가세요~~ 알집으로 압축했으며, 한글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해서 작업했습니다.

한자능력검정시험 3급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아참 한자암기장의 배열순서는 아래의 한자암기박사의 배열을 참고했습니다.

수정은 가능하나 재배포는 불가합니다.

한국어문회3급 배정한자 내려받기

관련글 :
· 국가공인기관 한자능력검정시험일정 입니다
· 대한검정회 한자능력검정시험 한자2급 단어장 깜빡이학습기
· 멋진 사자성어 100개 사랑 이별에 관련된 사자성어 모음

Webchobo 한자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