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길산 수종사 등산코스 등산지도 등산로 등산안내도 등산로코스 등산로지도 및 먹거리

2010. 8. 24. 09:55




운길산은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수하는 두물머리 서북쪽에 자리하고 있다. 높이도 아담하고 산세 또한 부드러워 힘들지 않게 오를 수 있다. 산행은 송촌리 연세중학교나 진중리 조안보건지소에서 시작하는 게 보통인데 어느 쪽으로든 왕복 4시간이면 충분하다. 출발점은 각기 다르지만 수종사가 중간 기착지이다.

수종사와, 수령이 500년 넘은 운길산 은행나무가 유명해 가을철 나들이 등산객이 많다.


운길산 나무 이야기 - 말채나무 : 주차장에서 팔각전망대를 지나 수종사까지, 꾸준히 보이는 말채나무는 그리 흔한 나무가 아니다. 간혹, 산의 계곡이면 어디에서나 잘자라는 층층나무와 혼동해 말채나에 층층나무라는 이름을 붙여 놓아 흔한 나무 취급을 받기도 한다.

가지 끝이 낭창낭창하게 휘어지며 약간 처지기 때문에 생긴 모양이 말의 채찍과 같아 말채나무라는 이름이 붙은 것. 5-6월에 가지 끝에서 자잘한 흰색 꽃이 모여 핀다. 어린 가지는 겨울눈과 함께 붉은 색을 띠며 9-10월에 둥글고 검은 열매를 맺는다.






1. 운길산 추천 주요명소 소개 : 수종사, 운길산은행나무, 아라크노피아


수종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로 1458년(세조4) 세조가 절을 지었다는 유래가 전해진다. 운길산 등산객이라면 바쁜 걸음을 멈추고 반드시 들렀다 가는 곳이다. 수종사 최고의 자랑은 단연 전망이다. 이곳에서는 두물머리의 은빛 물길이 훤히 내려다보인다.

조선 선종 때 대학자 서거정이 "동반 절간 가운데 이만한 전망을 가진 절이 없다"고 칭송했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다. 수종사에는 대웅전 왼쪽으로 경기지방문화재로 이름을 올린 팔각오층석탑과 부도가 있다. 수종사에서 가장 전망이 좋은 곳에는 삼정헌이라는 다실이 자리하고 있다. 차는 무료다.



아라크노피아에는 '거미류' 라는 뜻은 가진 단어 Arachnide와 '천국'을 의미하는 단어 Utopia가 합쳐진 말로서 말 그대로 '거미천국'이다. 우니나라 최고으 거미전문가인 김주필 박사가 38년 동안 전세계를 돌며 채집한 5000여종, 13만 마리의 거미표본을 소장하고 있다.

눈에 잘 보이지도 않은 깡충거미부터 어른 주먹만 한 타란튤라까지 세상의 거미란 거미는 다 있다. 거미박물관 외에도 야생화정원과 장승공원, 천문대 등이 있어 가족 여행지로 그만이다.



수종사 아래에 두 그루의 은행나무가 있는데 세조가 심었다고 전해지며 수령은 500년이 넘었다. 밑둥치 둘레가 5m훨씬 넘는 거대한 나무다. 30m 정도 거리를 두고 두 그루의 은행나무가 마주보고 있다.

용문산 은행나무나 천태산 영국사의 은행나무가 평지에 자리한 반면 이 은행나무는 고지대 경사면에 위치하고 있다. 은행나무 근처에는 해우소가 있는데, 여느 곳과 달리 안으로 들어갈때는 안방에 들어갈 때처럼 반드시 신발을 벗어야 한다.






2. 운길산 주변 명소와 먹거리 : 다산유적지, 남양주종합촬영소, 한확선생신도비

운길산 주변 명소 다산유적지, 남양주종합촬영소, 한확선생신도비 안내입니다.


실학의 대가 다산 정약용(1762-1836) 선생이 태어난 마을이다. 조선의 개혁을 꿈꾸었던 그는 뜻을 이루지 못하고 오랜 유배 생활 끝에 이곳에서 숨을 거두었다. 유적지내에는 다산 선생의 생가인 여유당과 선생의 묘, 다산문화관등이 들어서 있다. 다산문화관에서는 다산 선생의 업적과 그가 남긴 작품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역사적인 교육장소로뿐만 아니라 가족나들이 장소로도 좋다.



남양주 종합촬영소는 영화, 비디오, 애니메이션, CF 등 각종 영상물을 제작할 수 있는 실내외 스튜디오와 첨단 장비를 갖춘 곳이다. 그러나 이곳은 영화인들만의 장소가 아니다. 미국의 유니버셜 스튜디오처럼 누구나 특별한 영화체험을 할 수 있다. 유명 영화가 제작된 세트와 촬영시설들을 보고 조명, 음향, 편집 등 간단한 체험으로 감독이 되어보기도 하고, 블루 스크린 세트에서 암벽타기 등의 체험 등을 통해 영화 속 주인공이 되어볼 수도 있다.



왈츠와닥터만 커피박물관 : 하고많은 커피의 모든 매력을 한 자리에서 만끽할 수 있는곳. 잘 익은 커피 열매의 색깔을 표현한 자줏빛 건물안은 레스토랑과 커피박물관으로 꾸며져 있다.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만져볼 수도 있고 직접 원두액을 추출하여 시음도 가능하다. 커피가 재배되는 온실도 있는데 우리에게 익숙치않은 커피나무의 생장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조선 초기 문신이었던 양정공한확(1403-1456)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세운 신도비이다. 한확 선생은 양촌 권근과 쌍벽을 이룬 조선시대 대학자로 성종의 외조부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세조와는 둘도 없는 정치 파트너였다. 신도비는 묘소 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기도 유형 문화재 제 127호로 지정되어 있다. 비문은 마모가 심하여 판독하기가 어려운데, 비는 한확선생이 타계한 지 39년 후인 1495년(연산군 1)에 조성되었다.

■ 운길산 먹거리 : 동치미 국수
남양주시는 북한강변 드라이브 코스가 좋아 조안면 일대에는 유명한 음식점들이 많은 편이다. 순두부를 파는 남양주의 여남은 음식점은 직접 콩 농사를 지어 요리해주는 게 기본이라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3. 운길산 등산로 및 코스 안내도 : 지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4. 운길산 위치 및 입구 가는길 지도

Webchobo 등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