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 안쳐질때 컴퓨터에서 ctfmon.exe 고치는 법

2017. 6. 6. 12:37




컴퓨터와 노트북에서 한글이 안쳐질때 급하게 해결하는 방법과 근본적으로 ctfmon.exe 고치는 법 : 게임방에서 인터넷을 하든, 집이나 회사에서 PC를 하면 한 번쯤 겪었을 그런 상황입니다. 시간이 촉박하고, 바쁘고, 누구와 얘기할 땐 속 터지고, 찰나의 대화가 필요할 땐 어찌할 줄 몰랐던 일이 있을 겁니다.

물론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그런데 급할 땐 그런 게 어딨나요. 앞서 말한 듯이 찰나의 순간엔 임시적인 방편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자 그럼 컴퓨터에서 한글이 안쳐질때 먼저 해야 할 대국민 규범입니다. 사실 규범이란 말은 농담이고, 이 제스처를 취했을 때 효과가 좋더군요. IE 주소 입력창에 커서를 올려놓고 한영 키를 눌러 타자를 해봅니다. 되시나요?

윈도우7 키보드 입력 오류 치료하기
예전에 비슷한 주제로 썼던 글입니다.
윗글을 읽어보세요. 도움 될는지 모르겠네요.

안되면 알트키나 시프트 + 스페이스 혹은 펑션 + 넘버 룩을 한 번씩 누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게요.
노트북에서 한글이 안쳐질때 Tip

제가 컴박사가 아니므로 확실한 이유는 모릅니다. 저도 알고 싶네요. 다만 괜찮은 대책은 여러 경로를 통해 알아냈는데 임시가 아닌 영구적인 대안이에요.


키보드 자판이 안 먹는 이유는 키 설정을 잘못했을 경우, 예를 들어 101 key와 106 key 다르게 했을 때, 또는 MS나 한컴과 같은 사무용 프로그램에서 일어나는 충돌이 원인입니다. 이런 경우는 다음의 Link로 들어가 해결책을 찾아보세요. 한글이 안쳐질때 키보드 설정 다시 잡기

임시적인 방편은 위 이미지에 나오는 대로 하는 겁니다.
ALT key / 한ㆍ영 + 한자
Shift + 스페이스 바 / Shift + 한자
Window + 스페이스 바



아니면, 작업표시줄에 보이는 입력 도구를
수동으로 변환해주세요.



작업표시줄에 입력 도구가 보이지 않으면,
제어판의 국가 및 언어로 들어가 키보드 및 언어에서 변경을 선택하고 입력 도구 모음을 고정으로 바꾸면 됩니다.



진짜 말도 안 되는 거 같은데,
메모장에는 써지고 IE 브라우저에서는 안 써질 때도 있더군요. 이럴 땐 원시적으로 메모장에서 복사해서 인터넷에 붙여놓으세요.
한글이 안쳐질때 이렇게 하세요.

윈도우 10을 예로 하겠습니다. 사실 windows 10 에선 이런 오류가 흔치 않은데요, 본의 아니게 노트북이 윈도 텐을 사용하고 있네요.


검색 도구에서 명령 실행(ctfmon.exe)을 찾아 두 번 클릭합니다.
그럼 끝이에요. 내가 이러려고 불편을 겪었나….
참 간단하고 황당하죠?



그런데,
컴퓨터를 시작할 때마다 일일이 실행하면 참 귀찮지 않을까요?
그래서 그런 수고를 덜어주기 위한 일종의 꼼수입니다.
Window + R을 눌러 ctfmon.exe 찾아주세요.



ctfmon.exe 파일을
카피(ctrl+c)합니다.



Win+R을 눌러
%appdata% 폴더를 열어줍니다.



위 폴더에 붙여놓습니다.

Webchobo IT, 인터넷, UT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