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산 등산안내도 등산코스 지도 등산로코스 등산로지도 주요명소와 관광명소 먹거리

2010. 8. 27. 12:13




고려 태조 왕건이 산에서 광채가 솟구치는 모습을 보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주는 산' 이라 해서 이름을 광교산으로 붙였다고 전해진다. 광교산에서 시작되는 물은 사방으로 흘러 인근의 젖줄이 되고, 산세의 부드럽고 완만한 곡선을 풍성하게 메우고 있는 수목은 삼림욕을 즐기기에 충분하다. 입산통제 없이 연중 개방돼 사철 어느 때나 산을 즐길 수 있지만 풍부한 수량과 울창한 나무 덕에 여름철 피서지로서도 안성맞춤이다.


광교산 꽃 이야기 - 미나리아재비 : 산과 들의 풀밭에 자생하는 여러해살이풀로 30-50cm 높이로 무리지어 자란다. 광교산 도체에서 볼 수 있는데 절터약수터에서 억새밭 가는 길에 쉽게 눈에 띈다. 5-6월에 피는 미나리아재비 노란 꽃은 형광물질이 들어 있어 색이 유난히 밝고 입채감이 있다.

5장의 꽃받침이 포개져 나 아기자기하고 예쁘며 열매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원형이다. 식물체에 독성이 있으나 생약으로 사용하고 연한순은 먹기도 한다.






1. 광교산 추천 주요명소 소개 : 노송지대, 광교공원, 김준룡장군전승비


종루봉에서 10분 정도 내려가면 샛길 안쪽의 자연암반에 채제공의 글씨로 김준룡 장군의 전공이 암각되어 있다. 김준룡장군은 청나라의 침공으로 열세에 몰려 있던 병자호란 당시 광교산 골짜기에서 적군을 크게 무찔렀다.

후에 화성 축조를 위해 이곳에 왔던 좌의정 채제공이 이를 가리고자 '충양공김준룡장군전승지'라 쓰고 좌우에 전공을 새겨 넣었다.



광교산아래 지지대고개에서부터 국도를 따라 도로 변에 5km에 걸쳐 노송이 늘어서 있다. 사도세자의 능을 찾던 정조가 융릉의 식목관에게 내탕금을 하사해 소나무 500그루와 능수버들 40그루를 심게 한 것이 유래이다.

현재는 대부분 고사하고 일부만이 남아 있는데 정조의 애틋한 마음을 담은 듯 분위기가 고적하다. 일대에 공적비와 선정비 35기가 남아 있어 역사도 익힐 수 있다.



광교산에서 발원한 물줄기가 남쪽으로 광교천을 따라 흐르다 잠시 고여 쉬어 가는 곳에 조성된 공원이다. 광교저수지에서 방류되는 물의 낙차를 이용한 음악에 맞춰 춤추는 음악분수, 즐거이 물맞이하는 벽천(터널분수), 물레방아에서 떨어지는물 등이 동화 같은 물길을 만드는 광교공원은 수원시민에게 좋은 나들이 장소를 제공할 뿐 아니라 광교산 등산객에게 좋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광교산에는 19개의 화장실이 있는데 이중 반딧불이 화장실, 다슬기 화장실, 항아리 화장실 등은 수원시가 주도한 '아름다운 화장실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지어진 것이다. 기존의 어둡고 불결한 이미지의 화장실에서 벗어나 세계 유명 건축가가 설계한 독창적인 외관에 음악과 그림이 있고 깔끔한 휴게시설을 갖춰 명소로 재탄생하였다.






2. 광교산 주변 관광명소와 먹거리 : 화성, 화성행궁, 효원공원, 용주사

광교산 주변 관광명소 화성, 화성행궁, 효원공원, 용주사 안내입니다.


울창한 숲 안에 위치한 용주시는 신라 문성왕 때 창건되었던 길양사가 소실된 자리에 정조가 아버지의 명복을 빌기 위해 재창건한 절이다. 효행박물관이 입구 왼편에 자리한 이 절은 곳곳에 불심과 효심이 어우러진 구조로 평지에 위치해 있음에도 조용하고 아늑하다.

비단 불교도가 아니라도 들러보면 역사와 종교의 향취를 함께 느낄 수 있다.



정조가 융릉으로 행차할때 머물기 위해 지은 것으로 조선시대 여러 행궁들중 건축규모나 기능면에서 단연 으뜸이다. 화성을 축조할 당시 정조의 왕권강화를 위한 정치적 의도대로 웅장한 규모로 지어졌으나 일제에 의해 파괴된 후 근래에 다시 복원되었따.

다양한 전통체험 코너가 마련되어 있으며 각종 공연이 개최되어 볼거리를 제공한다.



도심 속에 자연을 들여놓은 듯한 효원공원은 효를 상징하는 각종 조형물들과 중국 전통정원인 월화원 등이 조성되어 아기자기한 볼거리가 많다. 야외 결혼식장으로도 활용되는 넓은 잔디와 숲길이 조성돼 있고, 곳곳에 단정한 정자와 벤치들이 있어 시민들이 휴식하기에 좋다.

공원 가까이에 위치한 '문화의 거리'와 '나혜석 거리'에서 열리는 전시회나 문화 행사에 참여할 수도 있다.



380번째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화성은 조선 22대왕 정조가 1794년 초부터 1796년말까지 3년에 걸쳐 축성한 성이다.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으로 설계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화성은 둘레가 6km에 달하고 4개의 성문이 있다.

수려하면서도 기능적인 48개의 성 안 축조물들이 거의 축성 당시 모습 그대로 남아 있는데 '성곽의 꽃'으로 불리고 있다. 성곽을 재미있고 쉽게 관람할 수 있도록 용 모양의 화성열차가 운행된다.

■ 광교산 먹거리 : 수원 갈비
수원을 대표하는 먹거리는 '갈비'이다. 1940년대 수원 영동시장 싸전거리에서 이구성 씨가 '화춘옥'을 시작한 것이 시초이며 1960-70년대 故박정희 대통령을 내로라는 고관대작들이 일부러 찾아와 먹고 갔다는 소문이 나면서 전국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3. 광교산 등산로 및 코스 안내도 : 지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4. 광교산 위치 및 입구 가는길 지도

Webchobo 등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