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산 등산코스 지도 등산로코스 등산로지도 및 주요명소와 관광명소 먹거리

2010. 8. 24. 10:15




빼어난 기암절벽과 울창한 산림이 어우러진 관악산은 갓의 모양을 닮은 아름다운 바위산이다. 수십 개의 암봉과 기슭마다 흩어져 있는 바위들로 산세가 험한 편이나 암릉이 많아 조망이 시원하고, 계곡이 깊다.

주말 등산객들은 철을 가리지 않고 산을 찾는데 특히 봄철이면 온통 연둣빛으로 변한 부드러운 산과 연주대에서 보이는 특별한 서울 경치를 즐기기 위해 등산로는 발 딛을 틈이 없을 정도이다.


관악산 나무 이야기 - 꿀풀 : 우리나라 전국 산야에서 자라는 꿀풀은 꿀이 많아 붙은 이름이다. 한방에서는 여름에 죽는다고 해 '하고초'라고 부르며 약으로 쓴다. 여러해살이풀로 높이 20-30cm이고 즐기는 네모지며 모여 난다.

5-7월에 꽃이 피는데 보라색이며 이삭꽃차례는 길이 3-8m로서 꽃이 조밀하게 밀착해 핀다. 7-8월에 익는 열매는 가을까지 꼬투리가 남아 있다.






1. 관악산 추천 주요명소 소개 : 과천향교, 관악산호수공원, 봉천동마애미륵불, 연주암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9호인 과천향교는 조선시대 1938년(태조7)창건되었으나 여러 번 소실되고 중건을 거친 끝에 1690년(숙종16)지금의 자리로 이전 재창했다. 전학후묘의 형식을 따라 홍살문과 외삼문 안쪽으로 교육 공간인 명륜당이 있고 그 너머에 제사 공간인 대성전이 있다.



서울대학교 정문 오른쪽 관악산 입구를 지나 제1광장 앞에 조성되어 있다. 호수를 중심으로 전통 정원 양식의 정자가 서 있고, 호수 가운데 섬에는 나무다리가 연결되어 있으며 서정주 시비, 분수, 수변무대 등이 설치되어 있다.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49호로 지정된 마애미륵불은 관악산 북쪽 산 중턱에 가로 5m, 세로 6m의 거대한 절벽위면에 조각된 조선시대 미륵불좌상이다. 낮은 육계, 소발의 머리칼, 갸름한 얼굴 등에 나타탄 조각기법이 17세기 불상으로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불상의 높이는 약 1.6m로 바위 앞에 서면 미륵불의 눈과 마주친다.낭떠러지가 가까우니 조심해야 한다.



관악산을 대표하는 사찰은 연주암이다. 신라시대 의상대사가 창건한 관악사를 조선시대에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고 전해진다. 현재 효령대군의 영정이 모셔져 있으며 연주암 삼층석탑은 경기도지정 문화재로 보호를 받고 있다.

기도 도량으로 이름이 나 있어 예로부터 신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는데 등산객들의 휴식처이자 점심 공양을 할 수 있는 곳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2. 관악산 주변 관광명소와 먹기리 : 서울랜드, 서울대공원,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경마공원

관악산 주변 관광명소 서울랜드, 서울대공원,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경마공원 안내입니다.


국내 최초의 테마파크로 1988년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개장했다. 다섯 개 테마 구역에 최첨단 놀이시설을 배치해 어린 이를 환상과 모험의 세계로 인도한다. 화려한 꽃 축제는 물론 다채로운 공연 밑 이벤트가 마련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이다.



1984년 문을 연 서울대공원은 세계 10대 동물원 안에 손꼽힐 정도로 넓은 규모를 자랑한다. 연중 희귀 야생동물을 포함한 270여 종의 동물들을 만날 수 있다. 동물들을 두루 둘러본 뒤에는 1300여 종의 식물을 보유한 식물원과 산림욕장에서 풋풋한 산책을 즐길 수도 있다.

별밤축제, 가을꽃 대축제, 플라워 할로윈 페스티벌 등 다양한 축제에 참여하는 즐거움도 빼놓을 수 없다.



국내 유일의 국립 미술관이다. 넓은 야외 조각 전시장과 3층 건물의 실내 전시장에서 다양한 국내외 미술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미술 관련 교육은 물론 영화 상영, 음악회개최 등 다양한 행사도 진행하고 있으니 예술의 향기가 그리울 때 찾아가면 좋다.



과천경마공원은 2만 5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관람대와 승마경기장 등 최고의 설비를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주로 내에 공원을 조성하여 나들이객을 쉬게 하고, 무료로 어린이승마장, 축구장 등을 운영해 경마를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레저 문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신림동 순대촌▶ 관악산에서 가까운 신림동은 순대 요리로 유명하다. 신림동 순대 골목은 1990년대 현대식 건물을 지으면서 재래시장에 흩어져 있던 순대집들이 입주해 순대 타운으로 탈바꿈됐다. 저렴한 가격에 푸짐하고 소문난 맛의 순대 요리를 즐길 수 있으니 꼭 둘러보자.


3. 사당 안양 관악산 등산로 및 코스 : 지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4. 관악산 위치 및 관악산 가는길

Webchobo 등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