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산 등산지도 등산로 등산안내도 등산코스 지도 등산로코스 등산로지도 및 먹거리

2010. 8. 23. 14:39




하남시청에서 동쪽에 위치한 높이 657m의 산으로 백제 한성시대 하남 위례성의 숭산, 진산으로 왕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신성한 산으로 전해진다. 검단산 정상에서는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류하는 양수리와 하남시는 물론 서울과 양평일대, 팔당호 주변 경관도 감상할 수 있어 서울 근교의 일일 등산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검단산 나무 이야기 - 얼레지 : 우리나라 전국 높은 산지에서 자라는 얼레지는 여러해살이 풀로 10-20cm 높이로 자란다.

잎은 땅속 깊이 들어 있는 길쭉한 모양의 비늘줄기에서 2개씩 나와 수평으로 퍼지는데 타원형이고 앞 표면에 자주색의 얼룩무늬가 있다. 4월에 분홍색 꽃이 피는데 뒤로 말리며 밤이 되면 오므라든다. 열매는 타원형이고 3줄로 골이 팬다.






1. 검단산 주요명소 소개 : 곱돌약수터, 소나무군락, 장수탑, 통일기원탑


검단산 중턱에 이르면 산림욕장에 온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울창한 소나무군락을 만날 수 있다. 나무으 ㅣ키가 12-15cm에 달하는 소나무는 신갈나무와 상수리나무 군락과 함께 울창한 숲을 이룬다. 밤나무 조림지도 형성돼있어 가을 산행에 재미를 더한다.



검단산에는 마이산의 탑사에서 볼 수 있는 탑이 2기 서 있다. 개인이 쌓은 돌탑으로 건강을 생각해 장수탑을 쌓고 나라를 위해 통일기원탑을 세웠다는데, 검단산을 찾은 이들이 건강하게 장수하고 나라가 통일되어 모든 국민이 행복하게 잘 사는 부강한 나라가 되기를 기원하는 바람이 표지석에 잘 나타나 있다.

생긴 모양이 멋있고 탑을 쌓은 정성이 엿보인다.



현충탑 등산로를 따라 녹음이 우거진 비교적 넓고 평탄한 길을 40여 분 올라가면 전망 좋은 곳에 곱돌약수터가 나온다. 지금은 폐광이된 곱돌광산이 근처에 있고 이곳에서 내려다보는 하남시 풍경이 시원해 쉬어가기 좋다.

등산객뿐 아니라 물맛 좋은 약수를 담아 가기 위해 많은 시민이 찾는다.






2. 검단산 주변 명소와 먹거리 : 미사리카페촌, 구산성지, 팔당댐, 미사리조정경기장

검단산 주변 명소 미사리카페촌, 구산성지, 팔당댐, 미사리조정경기장 안내입니다.


1988년 서울올림픽 당시 조정과 카누 경기가 진행됐던 국제 규모의 경기장이다. 네모로 반듯하게 생긴 아름다운 경기장을 따라 조성돼 있는 5km 길이의 자전거 코스와 넓은 잔디밭, 산책로, 생활체육시설 등으로 꾸며져 있어 가족 레포츠 공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김우집(김성우 안토니오 성인)을 비롯한 수많은 천주교도가 순교한 사적지로서 200여 년 동안 순교자들의 숨결이 고스란히 살아 숨 쉬는 곳이다. 조용하고 아늑한 마을에 위치한 구산성지 한 가운데 세워진 성모자상앞에 서면 마음이 절로 차분해진다.

이곳은 순교한 성인들의 후손이 대대로 성인들의 묘소와 현양비를 지키며 살아온 교우촌이기도 하다.



수도권 지역의 상수원 확보와 홍수조절 및 전력생산을 위해 만들어진 팔당댐은 주변 경관이 아름답고, 여름철 수문이 열리는 시기에는 그 시원한 광경을 보기 위해 많은 이들이 찾는다 공도교가 다시 개통되어 방문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댐을 찾을 수 있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통과 속도를 시속 30km로 제한하고 있다.



올림픽대로 따라가다 팔당대교까지 이어지는 도로변에 라이브 카페들이 들어서면서 문화촌이 형성되었다. 낮에는 탁트인 한강을 바라보며, 밤에는 꽃처럼 화려하게 피어나는 야경 속에서 유명 통기타 가수들의 익숙하고도 다양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수도권의 대표적 명소이다.

■ 검단산 먹거리 : 장어구이
검단산 등산로 주변에는 갖가지 종류의 음식점들이 들어서 있어 등산 후 입맛에 따라 골라먹을 수 있다. 구수하고 든든한 보리밥은 물론 시원한 막걸리 한 잔과 어울리는 파전, 도토리묵은 물론이고 깔끔한 국수 등 추억의 음식들이 손님을 기다린다.


3. 검단산 등산로 및 코스 안내도 : 지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4. 검단산 위치 및 입구 가는길 지도

Webchobo 등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