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령산 자연휴양림 등산로 등산안내도 등산코스 지도 등산로코스 등산로지도 및 먹거리

2010. 8. 23. 14:38




사철 맑은 물이 흐르는 수동천 뒤편에 솟아 있는 축령산은 규모가 그리 큰편은 아니지만 등산 코스가 다양하고 전망이 좋기로 유명하다. 남쪽과 서쪽으로 뻗어내는 지능선은 정상까지 멋들어진 바위들이 늘어서 있고 특히 수리바위에서 정상까지 늘어선 단애들이 장관이다.

주능선은 봄이면 철쭉꽃이, 가을이면 억새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등산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산기슭에 자리한 자연휴양림에는 국내 최대의 잣나무 숲이 조성되어 있어 숲 향기가 알싸하다.


축령산 꽃 이야기 - 노루귀 : 축령산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노루귀는 긴 흰 털로 덮인 잎이 돋아날 때 모습이 노루의 귀처럼 보여서 얻어진 이름이다. 전국 숲속에서 자생하는 여러해살이풀로 10cm 정도로 키가 자란다.

3-4월 산 속 수북이 쌓인 낙엽 사이로 삐죽이 얼굴을 내민 연보라색, 흰색 노루귀 꽃은 무척 깨끗하고 소박한 느낌을 주며 솜털이 인상적이다. 새끼노루귀가 비슷하게 생겼고 울릉도에는 잎에 무늬가 없는 섬노루귀가 자란다.






1. 축령산 추천 주요명소 소개 : 남이바위, 수리바위, 철쭉동산, 축령산자연휴양림


축령산 지능선에 자리한 남이 바위는 조선 세조 때 명장이었떤 남이장군이 축령산에 오를 때마다 휴식을 취했다는 바위로 모양이 꼭 의자처럼 생겼다. 바위 위에 서면 사방이 막힘없이 보인다. 바위 주위에는 산을 붉게 물들이는 단풍나무가 많아 가을철이면 축령산 풍경 중 백미를 감상할 수 있다.



축령산에서 산행을 시작하면 서리산까지 묶어 등산을 즐기는게 보통. 서리산 전망대를 지나 정상 바로 아래쪽에 조성된 철쭉 동산은 유명산 축령산 명소로서 5월 중순에 가장 화려한 모습을 뽐낸다. 특히 잘 알려진 볼거리는 바로 한반도의 모양의 철쪽 꽃밭. 산철쭉이라 키가 2m를 훌쩍 넘는 것도 있다.



독수리가 날개를 접어 몸을 웅크리고 앉아 서북쪽을 응시하고 있는 모습의 수리바위는 20여 명이 앉아 쉴수 있을 만큼 넓고, 바위 위 전망도 좋다. 날갯죽지격인 바위틈에서 소나무 한 그루가 뻗어 나와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정상에 오르는 등산로의 중간쯤에 있어 쉼 없이 산을 올랐다면 전망도 감상하면서 휴식을 취하기에 적당하다.



축령산자연휴양림은 깍아지른 절벽과 맑은 계곡이 수령 60년이 넘는 아름드리 잣나무뿐 아니라 단풍나무, 고로쇠나무, 물푸레나무 등의 울창한 숲과 어울린 휴양지이다. 정상으로 오르는 등산로 입구에서 시작되는 산책로는 키가 20m가 넘는 잣나무가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우거져 있다.

그 밖에 전망대, 물놀이장, 자연관찰원, 체력단련시설, 펜션 등이 있어 가족단위 휴양객에게 인기가 좋다.






2. 축령산 주변 관광명소와 먹거리 : 몽골문화촌, 비금계곡, 고로쇠마을, 물골안유원지

축령산 주변 관광명소 몽골문화촌, 비금계곡, 고로쇠마을, 물골안유원지 안내입니다.


직접 몽골에 가지 않고도 몽골의 문화와 역사를 한눈에 볼수 있는 곳이다. 200년 4월 15일 개관한 몽골문화촌은 야외전시장과 실내 공연장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야외전시장에는 몽골의 전통 주택인 게르(ger)가 이곳저곳 설치돼 있어 이국적이다.

실내 공연장에서는 울란바토르시가 공인한 몽골민속예술공연단이 몽골에서 초청되어 수준 높은 공연을 펼친다.



고로쇠 수맥과 더덕, 표고, 두릅, 머위 등을 재배하는 산골마을로 축령산 입구에 있다. 다양한 산촌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데 봄에는 축령산에서 달래와 두릅 등 산나물을 캐고, 여름에는 표고버섯따기, 가을에는 잣술 담그기 그리고 겨울에는 고로쇠 수액 채취를 직접 해볼 수 있다.



물이 차고 넘쳐서 물골안이라 부른다. 좁은 계곡이 탁 트이면서 계곡 폭이 넓어지는 지점으로 물놀이를 즐기기에 그만이다. 피라미, 메기 참붕어 등 민물고기도 많아서 강태공들에게도 인기다. 유원지 내에 숙박시설과 음식점들이 잘 갖춰져 있다.



신비의 영약으로 알려진 고로쇠수액으로 유명한 곳이다. 주금산 일대 해발 1000m 이상산지대에서 자생하는 고로쇠 나무에서 채취한 질 좋은 고로쇠수액은 이뇨, 위장병, 신경통에 특효다.



서리산과 주금산 사이 1.5km에 걸쳐 발달한 계곡으로서 수동국민관광지 안에 자리하고 있다. 마치 원시림에 들어온 것처럼 사방에 숲 그늘이 드리워져있어 한여름 더위를 피하기에 이보다 더 좋은 장소가 없다. 계곡 옆에는 가볍게 등산을 즐길 수 있는 시루봉(540m)이 있다.

■ 축령산 먹거리 : 영양잣마을 잣음식
잣나무로 유명한 축령산까지 와서 잣요리를 안 먹는다면 할 일을 다 못한것! 축령산자락에 있는 영양잣마을은 잣에 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곳이다. 잣따기, 잣 줍기, 잣송이까지. 잣 공장 견학 등 여러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3. 축령산 등산로 및 코스 안내도 : 지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4. 축령산 위치 및 입구 축령산 가는길 지도

Webchobo 등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