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운산 등산코스 지도 등산로코스 등산로지도 및 주요명소와 관광명소 먹거리

2010. 8. 21. 20:57




정상까지 이리저리 갈라진 산길이 조금 까다롭기는 하나 산이 높지 않고 크기도 아담할 뿐 더러 바위가 거의 없어 산행이 어렵지는 않다. 청룡사와 석남사 등 유서 깊은 절과 유형문화재인 마애불상 등 유적이 많아 아지랑이 피는 봄날, 역사 공부도 하면서 쉬엄쉬엄 산행을 즐길 수 있다.

산 지점에 따라 전망이 다른데 청룡저수지를 낀 계곡을 굽어보는 맛은 헬기장이, 북쪽의 들판을 바라보는 맛은 정상이 좋다.


서운산 나무 이야기 - 이팝나무 : 보물 제825호로 지정된 청룡사 대웅전의 원목 기둥을 보고, 마당을 가로질러 돌아 나오는 문 오른쪽으로 눈길을 끄는 나무가 있다. 4-6월이면 꽃이 하얗게 뭉쳐 펴 마치 눈송이 같은 인상을 받는데 모습이 쌀밥을 닮아 이팝으로 불리게 된 것.

해마다 이팝나무 꽃이 피면 농사꾼들이 모여 그해의 풍흉을 점쳤다고 한다. 전국 산야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무로 나무껍질은 회갈색, 불규칙하게 세로로 갈라져 얇게 벗겨지고 또르르 말리기도 한다. 10-11월에 1cm크기의 흑색 열매를 맺는다.






1. 서운산 추천 주요명소 소개 : 석남사, 청룡사, 청룡호수, 바우덕이묘와 사당


<석남사사기>에 신라 문무왕20년(680) 고승 담화법사가 창건한 절이라 전한다. 고려시대 혜거국사가 크게 중수하여 당시 수백인의 참선승이 머물던 수행도량이었다. 날렵한 팔작 지붕집 끝이 숲에 살짝가려 있어 운치를 더한다. 겹처마 맞배지붕으로 단출하면서도 당당한 대웅전과 조화를 이룬다.



고려 원종 6년(1265) 서운산 기슭에 명복국사가 창건한 절로, 경내의 보리수나무와 대웅전이 매우 흥미롭다. 또한 이리저리 휜 채 대웅전 기와지붕을 떠받치고 있는 기둥은 자연목을 그대로 쓴 것으로서 청룡사만의 매력이다. 절 주변으로 밤나무가 에워싸고 있으며 절 앞에 계곡물이 흐르는 아담한 절이다.



청룡호수는 규모가 그리크지 않은 아담한 저수지로서 수질이 깨끗해 낚시를 즐기는 이들이 많다. 또한 물이 마르지 않아 수상스키, 모터보트 등 수상레포츠를 즐기는 이들도 끊이지 않는다. 호수에서 시작해 진천 방향으로 드라이브를 하거나 서운산 등산 후 잠시 휴식을 취하기에 좋다.



청룡사 입구에서 오른쪽으로 난 길을 따라 조금만 올라가면 '바우덕이'로 유명한 안성 남사당패들이 머물던 불거촌이다. 조선 말기, 가난한 소작농의 딸로 태어나 5세에 안성 남사당에 입당해 온갖 기예를 배우고 15세때 남사당 최초이자 최후의 여성 꼭두쇠가 된 바우덕이 김덕암.

안성 남사당패가 '바우덕이로 통칭되며 전국적으로 공연을 다니다 23세 꽃다운 나이에 폐병이 나 사망했는데 그 묘와 사당이 서운산 자락에 있다.






2. 서운산 주변 관광명소와 먹기리 : 너리굴문화마을, 미리내성지, 안성천문대, 아트센터미노

서운산 주변 관광명소 너리굴문화마을, 미리내성지, 안성천문대, 아트센터미노 안내입니다.


비봉산 자락에 위치한 너리굴 문화마을은 휴양지이면서 문화.예술.과학체험을 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다. 금속공예, 도예, 조각, 조소 공방이 있어 누구나 제작 실습이 가능하다. 쾌적한 숙박시설과 레스토랑, 목장을 갖추고 있어 하룻밤 묵어도 좋은 곳이다.

각종 전시회가 마을 곳곳에 전시 중인 작품들을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미리내성지는 1884년 로마 교황청으로부터 천주교 성인으로 봉인된 103위 천주교 성인의 성전과 초대 신부인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를 모시고 있는 천주교 성지이다.

미리내라는 이르은 천주교 신자들이 신유박해(1801년)와 기해박해(1839년)때 이곳으로 들어와 교우촌을 형성하였는데 밤이면 집집마다 흘러나오는 불빛이 마치 은하수 같다 하여 붙여진 것이다.



안성천문대는 청소년 교육공간, 일반 천문 동호회나 과학 담당 선생님들의 모임공간으로 활용되며 천문가들의 활동 및 별보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개방된다. 일반인들이 쉽게 별과 친해질 수 있도록 천문대 견학, 천체 관측, 별자리 관찰, 태양흑점 관측,

천문 퀴즈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사전예약을 해야한다.



다양한 형태의 목조건물이 주변의 녹음과 어우러져 이국의 전원풍경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한다. 집이 뒤집어진 형태의 건물은 미술관으로 다양한 전시회를 개최할 뿐 아니라 앙증맞은 생활자기를 판매하는 아트숍도 있다.

이밖에 세미나실, 방갈로, 야외식당, 마노 레스토랑 등이 있다. 마노레스토랑에서는 각종 공연 및 연주회가 열림다.

■ 서운산 먹거리 : 서일농원
서일농원은 전통적인 방식에 따라 정성스럽게 장을 담그는 곳이다. 콩과 고추를 재배하는 밭과 옹기들이 즐비하게 늘어선 장독대, 메주덩어리가 주렁주렁 매달린 원두막은 농원 전체가 운치있고 정감이 넘친다.


3. 서운산 등산로 및 코스 : 지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4. 서운산 위치 및 서운산 가는길 지도

Webchobo 등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