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 등산코스 지도 등산로코스 등산로지도 및 주요명소와 관광명소 먹거리

2010. 8. 23. 14:38




흙산으로서 수림이 울창해 계곡이 발달했지만 곳곳에 하얀 화강암 바위들과 단애(깎아 세운 듯한 낭떠러지)가 있어 등산의 묘미를 준다. 남북으로 뻗은 주능선의 서쪽으로는 지능선이 완만하게 뻗어 있고 산속에서 나오는 풍부한 물이 암반을 노출시켜 자연스레 계곡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높이에 비해 긴 백운계곡은 꽤 높은 곳에서 시작되고, 계곡 좌우로 선 야트막한 능선의 숲이 울창해 여름 산행지로, 피서지로 인기가 있다.


백운산 나무 이야기 - 투구 꽃 : 우리나라 전국 산야에서 자라는 투구꽃은 꽃받침의 모양이 투구를 닮아 붙여진 이름이다.

여러해살이풀로 1m정도 높이로 자란다. 손바닥처럼 3-5개로 깊게 갈라진 잎은 가장자라에 톱니가 나 있따. 8-9월에 꽃이 피는데 보라색이고 꽃잎이 고깔처럼 전체를 위에서 덮어 투구를 쓴 모양이다. 열매는 타원형이며 뾰족한 암술대가 남아 있다.






1. 백운산 추천 주요명소 소개 : 백운계곡, 선유담, 흥룡사, 광덕산


흥룡사는 신라 말엽 도선국사가 창건한 절로서 1922년 중수하면서 흑룡사를 절 이름으로 고쳤다가 다시 오늘날의 흥룡사로 바뀌었다. 절터를 정할 때 나무로 만든 세마리 새를 날려 보냈는데 그 중 한마리가 백운산에 앉아 그 자리에 절을 세웠다고 전해진다.



흥룡사 위쪽에 자리한 선유담은 백운계곡의 수려한 절결중 으뜸이다. 신선이 놀다 갈 정도로 경치가 빼어나 '선유담'인데 기개 넘치는 기암괴석과 그 밑으로 흐르는 푸른 물빛이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다. 암벽에는 임진왜란 때 양사언선생이 썼다는 '仙遊潭' 글씨가 암각되어 있다.



광덕산은 식생이 완벽하게 보존된, 때가 묻지 않은 산으로서 자연 경관이 수려하다. 국망봉에서 백운산을 지나 광덕산까지 이르는 종주코스가 산악인들에게 인기 있는편, 주능선상에 있는 많은 봉우리들은 흙으로 만들어진 산이나 유일하게 상해봉이 암봉으로 우뚝 솟아 있다.



광덕산과 백운산에서 서쪽으로 길게 뻗은 지능선을 따라 흘러내리는 맑은 물이 모여 이루어진 골짜기로서 계곡의 길이가 무려 10km나 된다. 계곡을 덮을 만큼 울창한 나무들의 푸른 색감이 깨끗한 물에 비춰진 듯 물색 또한 푸르러 보기만 해도 시원하다.

백운계곡으로 가는 길은 주변경관이 아름다워 드라이브 코스로도 사랑받는다.






2. 백운산 주변 관광명소와 먹거리 : 허브아일랜드, 베어스타운, 영그린하우스, 배상면주가

백운산 주변 관광명소 허브아일랜드, 베어스타운, 영그린하우스, 배상면주가 안내입니다.


서울에서 50분 거리에 있는 종합 레저 리조트로 겨울철이면 무박 스키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단지 내에 호텔과 숙박시설과 골프장, 수영장, 서바이벌 게임장, 레포츠 광장 등 다양한 레저시설과 위락시설을 갖추고 있다.



1999년 2월 1983㎡ 부지에 개장한 영그린하우스는 체험학습 농장으로 만화 '검정 고무신'의 작가 이우영 씨의 본가이기도 하다. 실내 정원에 허브, 선인장 등 수십 종의 식물을 관람하며 직접 분갈이도 해볼 수 있다.

특히 콩을 물에 불려 직접 맷돌에 갈아 두부를 만들고 먹어보는 프로그램은 인기가 있다. 허브농장, 농산물 판매장, 만화동산 등의 부대시설도 있다.



풍혈산 유원지로 가는 길목에 넓게 자리한 온천지구로서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1개의 온천과 3개의 대형 목욕탕이 있는데 함유성분은 조금씩 다르지만 수실도 수준급이고 시설도 잘 되어 있다. 온천수의 질병치료 효과가 좋아 장기적으로 이곳에 머물면서 온천욕을 즐기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이다.



9천여 평 넓은 대지가 진짜 하나의 섬인 양 어느 곳이든 허브로 가득 찬 허브아일랜드는 한 번 돌아보면 정신을 읽을정도로 매력적인 곳이다. 허브온실, 허브향기가게,아로마테라피 체험실, 허브레스토랑 등의 시설이 조성되어 있다.



1996년도에 설립된 전통술 박물관으로서 전통 술관련 자료와 도구 등을 전시한다. 항상 10여 가지 술을 무료로 시음할 수 있으며 판매도 한다. 배상면주가는 안주도 술 찌꺼기를 이용한 감초엿, 다식, 약과,술, 튀김과자, 술잼, 상화만두, 가자미 식혜 등 다양한 전통 음식을 내놓고 있다.

■ 백운산 먹거리 : 이동갈비
등산객들의 입소문만으로 그 맛이 전해졌다는 포천 이동갈비는 '포천'하면 누구나 떠올릴 만큼 전국적으로 유명한 음식. 갈비의 기름기를 제거한 후 화학조미료를 넣지 않은 20여 가지의 갖은 양념에 48-72시간 숙성시켜 참나무 숯불에 구워내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3. 백운산 등산로 및 코스 : 지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4. 백운산 위치 및 입구 가는길 지도

Webchobo 등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