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 무료예요 4400원아끼세요

2010. 10. 25. 00:11




요즘 공인인증서 다들 한개씩은 가지고 있지 않나요?? 범용은 아니더라도 은행에서 주는 인터넷뱅킹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 왠만한 분들은 다들 가지고 있을듯 합니다. 저역시 주거래은행인 우체국에서 받은것이 하나 있습니다.

이렇게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한 글을 쓰는 이유는 몇일전 발행한 주민등록등본 신청방법을 포스팅 하기위해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해서 검색을 하니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서 무료로 1년짜리를 받을수 있다는것을 알게되었기 때문입니다.


일반 은행의 인증서는 단순한 인터넷뱅킹용이라면 이 범용 공인인증서는 인터넷뱅킹뿐만아니라 온라인신용카드결제, 온라인주식거래, 전자민원서비스 업무 그리고 인터넷 실명인증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분명 제가 알기로는 한국정보인증사이트에서 개인용은 4400원이였는데, 무료라서 너무 좋더군요. 단, 무료라고 해서 그냥 좋은것은 아니고요, 가까운 우체국에서만 서류를 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당장 필요하지 않는분들은 이 서비스를 이용해도 될듯 하네요.


만약 지금당장 필요하시거나 사업자용을 받으실려면 이곳을 통해서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와 알아둬야 할 점

서류제출기관(우체국)에 직접 방문하는 신청절차와 찾아오는 서비스이 두가지의 서비스가 있는데, 찾아오는 서비스는 3300원이 돈이 들기때문에 이럴바에는 그냥 4400원짜리 일반용을 이용하는게 좋을듯 하네요.


우체국 직접방문 서비스의 절차는
1. 신청 -> 2. 신원확인 및 서류제출 -> 3. 발급 이렇게 3단계로 진행됩니다.



여기서잠깐!!

파이어폭스나 구글크롬 브라우저에서는
미성년자라 하면서 오류가 났습니다.

장프로그램 IE Tab에서는 주소입력이 안되더군요.
아쉽지만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 신청해야 할듯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무료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일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사이트는 글 하단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신후 무료옆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눌러보니 이런창이 뜨는군요. ^^:

저는 하나카드 상담신청이 필요 없으니 카드상담신청 취소를 눌러줬습니다. 역시 완전무료는 없는듯 하네요 하지만 무조건적인 강제상담은 아니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개인정보와 방문가능한 우체국을 선택하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 이미지처럼 신청내역과 신청서 출력 버튼이 나옵니다.
신청서 출력버튼을 살짝 눌러주세요.



우체국방문시 필요한 신청서가 나오며 출력하기 버튼이 나옵니다.

우체국에 가실때에는 위 신청서1부와 신분증 앞/뒤 사본1부인데, 원본지참을 요구하는걸 보니 그냥 우체국에 가셔서 복사해달라고 해도 될듯하네요.



사이트 [링크] : 우체국 무료발급 기간이 지나 다른 사이트로 링크를 대신합니다.

우체국에 서류를 제출하셨다면 다시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상단메뉴중 공인인증서발급을 선택하신후 서류에 있는 등록번호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간단한 절차를 통해서 다운받으실수 있습니다. 등록번호는 신청서에 나와있어요~

아참, 그리고 미성년자도 신청가능한걸로 나와있네요.
단, 주민등록등본 원본 1부와 법정 대리인 신분증 앞/뒤 사본과 원본이 필요하다고 나옵니다.

관련글 :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 저장위치 안내
범용 공인인증서 복사 - USB에 복사하기
범용공인인증서 무료 발급방법 - 재발급 및 갱신

Webchobo 알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