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입신고 발품없이 인터넷으로 해결

2010. 11. 12. 18:13




인터넷 전입신고는 2009년 10월부터 생긴 서비스로 이제는 일반화 되어서 많은분들이 이사후 인터넷 전입신고를 통해 일일이 돌아다니지 않고 잘 이용하는듯 합니다. 정부민원포털인 민원24에서도 자주찾는서비스로 등록될만큼 많은분들이 이용하시는데,

아직도 모르시는분들을 위해 이렇게 간단한 절차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저는 얼마전에 민원24사이트에서 두가지 서비스를 이용해 봤는데, 하나는 주민등록등본발급이고, 또 하나는 TV수신료감면신청인데, 등본은 바로 무료발급이 가능했고, TV수신료감면은 30일 처리기간이라 느긋하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KBS에서 전화오고 사실확인을 하더니, 그다음은 한국전력에서 바로 전화가 오더군요. 부담스러울정도로 친절하고 빠른처리에 제가 지금 살고있는곳이 대한민국이 맞나 싶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민에게 친절한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절차

먼저 정부민원포털 민원24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처음 접속하신분들은 엑티브X설치가 필요하더군요.


파이어폭스,구글크롬에서는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확장프로그램인 IE TaB으로도 이용할 수 없었으니 이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엑티브X설치를 마치셨으면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비회원으로 서비스를 신청할려고 하니 끝부분 본인인증에서 막히더군요. 그렇기 때문에 먼저 회원가입하시고 진행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절차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 회원가입 -> 로그인 -> 공인인증서등록 -> 인터넷 전입신고 이렇게 4가지 절차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증서가 없으신분들은 이참에 여러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범용공인인증서를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하시면 될듯하네요.

모든 절차를 마치셨으면 이제 인터넷 전입신고 서비스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중앙에 있는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더보기 버튼을 눌러주시고 인터넷 전입신고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원하시는 절차를 체크하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약간 복잡한 양식이 나옵니다.



양식을 채워주시고 신청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본인확인 인증절차가 나옵니다.



회원가입시 등록한 인증서를 선택하신후 암호를 눌러주시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민원신청내역이 뜨면서 완료 됩니다.



나의민원신청내역과 처리결과는 상단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ebchobo 알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