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좋은음식 - 당뇨합병증 당뇨수치 관리하세요

2010. 10. 14. 17:40




저희 어머님께서 당뇨병으로 꾸준히 약물치료를 하시고 계십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당뇨에좋은음식도 알아보고 또 마침 보건소달력에 당뇨에좋은음식과 당뇨합병증과 당뇨수치 관리에 대한 좋은글이 있어 이렇게 포스팅을 할려고 합니다.


당뇨병의 원인은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알아볼수 있는데 유전적 요인은 가족력이 있는경우이고 환경적 요인은 노화,비만,스트레스,운동부족등을 원인으로 꼽을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눈의손상, 신장의 손상, 뇌졸중, 심근경색증, 발의 궤양및 괴저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 진단기준


당뇨병의 증상
- 전형적인 증상 : 다음(多飮), 다뇨(多尿),다식(多食),체중감소
- 전신증상 : 구내염, 손,다리 발의 감각 저하 또는 저림,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 피로감, 시력흐림,잦은 감염, 상처가 쉽게 아물지 않는다.






당뇨에좋은음식 나쁜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선택하고, 염분,콜레스트롤,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이며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음식을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특히 단순당(설탕,꿀,청량음료)은 혈당을 단시간에 급격히 올리므로 삼가하셔야 합니다.

이미지 - 당뇨에좋은음식

당뇨에좋은음식

조개류,어패류를 꾸준히 드시면 혈압과 콜레스트롤을 낮출수 있으며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서 혈당치를 떨어트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물섬유는 당질과 지질의 흡수를 높여주고 혈당치 상승을 억제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등푸른생선이나 닭가슴살에는 비타민Q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당의대사개선과 촉진을 도움을 주어 체중감소에 도움을 줍니다.하지만 당질이나,포화지방산,알콜,콜레스트롤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자제하셔야 합니다.


시금치, 은어, 갈치, 정어리, 붕어, 꽁치, 고등어, 마늘, 쌀과현미,보리등 잡곡류, 야채, 바지락, 고구마, 씀바귀, 냉이, 달래, 쑥, 두릅나물, 파, 부추, 미나리, 케일, 고추, 오이, 가지, 7양파, 더덕, 도라지, 팽이버섯, 능이버섯, 미역, 김, 다시마, 해파리,

각종과일, 들깨, 호박씨, 해바라기씨, 잣, 호도, 땅콩, 참깨 및 씨앗등의 견과류, 낙지, 게, 소라, 해삼, 조개, 오징어, 문어, 우렁이, 병어, 굴, 전복,김치, 두부, 된장, 고추장, 콩나물등이 당뇨에좋은음식 입니다.






합병증 예방법

당뇨병은 인슐린이 기능을 다하지 못해 소변에서 당이 나오는병으로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으로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관리하면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3대 건강수치를 체크합니다.

※ 정상혈압 : 120/80mmm Hg
※ 정상혈당 : 공복시 혈당 99mg/dl 이하, 식후 2시간 126mg/dl
※ 콜레스트롤수치 : 총콜레스테롤 200mg/dl 이하, LDL 130mg /dl
                             HDL 40mg/dl 이상 , 중성지방 150 이하


● 매일 해야 할 일

※ 식사요법
- 당뇨식=건강식 당뇨에좋은음식을 골고루, 제때에, 알맞게 먹습니다.
※ 운동요법 [ 관련글 ◎하기쉬운 덤벨운동으로 관리하세요
    일주일에 3회 이상 30분이상 운동하며 하루에 만보 이상 걷습니다.
※ 약물요법 식사,운동요법 등으로도 혈당이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합니다.

※ 혈당검사 [혈당관리 : ◎추천혈당측정기]
가정에서 규칙적으로 혈당검사를 하고, 당뇨수첩에 기록합니다.
※ 발관리
매일 한 번씩 발의 상태를 점검하고 발 위생과 보호에 신경을 씁니다.
※ 그리고 반드시 금연, 금주 하셔야 합니다.


● 운동요법

운동은 하루에 200~300 칼로리를 소비하며, 격일제 또는 1주일에 3회이상 규칙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 준비운동 : 5~10분정도 스트레칭,맨손체조 등을 합니다.
- 중점운동 : 유산소 운동을 20~45분 정도합니다.
- 마무리 : 5-10분간 스트레칭 체조를 합니다.
- 추천글 : ◎하루 10분 스트레칭 운동 으로 몸도 마음도 튼튼하게!!

운동시간은 식후 1-2시간이 지난 뒤나 인슐린 주사후 최소 1시간뒤 하셔야 하며 운동전 혈당이 300mg/dl 이상일때나 망막병주으로 유리체 출혈 위험이 있고 족부병변으로 발에 문제가 있는경우에는 운동을 하시면 안됩니다. [이미지출처 : 1 2]

Webchobo 알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