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부등본열람 하는방법 - 지도로 찾기 쉽게 설명해드려요

2010. 11. 13. 14:27




오늘은 인터넷등기소를 통해서 등기부등본열람하는방법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등기부등본열람은 토지나 건물등을 구입할때 필요한데, 이 문서는 공적장부(정부가 인정하는)로 토지나 건물등 부동산의 재산권,소유권,의결권등을 적어놓은 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등기부등본열람시 정확히 이해하고 볼 수 있다면 많은 부분에 도움이 되고 자신의 권리를 보호할수 있습니다. 일단 토지와 건물로 나눠지며 표제부,갑구,을구로 구분되어 나눠집니다.

표제부는 건물의 현황을 알수있고,
갑구에서는 소유자와 관련된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현재 소유자와 소유자에 대한 채권인 부동산가압류 등이 기재됩니다. 마지막으로 을구에서는 건물자체에 대한 권리관계인 근저당권, 전세권이 표시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실거라 생각하고,
지금부터 인터넷등기소를 통하여 등기부등본열람 하는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기부등본열람 쉽게 설명해 드려요

별도의 회원가입 필요없이 서비스 이용가능 합니다. 일단 대법원 인터넷등기소는 구글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IE로 접속하시면, 엑티브X설치창이 뜹니다.

설치를 하지 않으면 다음단계로 넘어가지 못하니 모두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꽤 많은 엑티브X를 설치해야 했습니다.



등기부등본열람 이용가능시간은 평일 오전07시 - 오후 23시 까지 이며 주말은 09시부터 21시까지 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중앙에 있는 열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열람수수료는 500원,발급수수료는 800원 이며, 열람의 경우는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소재지번으로찾기,고유번호로찾기,지도로찾기 이렇게 3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소재지번이나 고유번호로 찾기는 홈페이지에 비교적 쉽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저는 지도로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도로 찾기를 클릭하시면 먼저 시도를 선택하시고,
세부지역을 선택하시면 아래의 지도가 나옵니다.



지도크기를 11이상으로 해 놓으시고 위 이미지의 움직이는 버튼을 클릭하시고 해당 지역을 찾으시면 됩니다. 선택버튼이 회색으로 변해야 클릭 되신겁니다.



등기부등본열람하실 지역을 선택하시면 토지나 건물 아이콘이 나오는데, 이때 더블클릭을 하시거나 마우스로 선택후 아래의 창으로 끌어놓으시면 선택창이 뜨기때문에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열란방법, 동영상으로 알려드립니다.

별도의 부족한 설명은 아래의 동영상으로 대신 하겠습니다.


서비스이용하기

※ 지도서비스 유의사항

지도로 제공되는 정보는 참고자료로서 실제 소재지번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지적도를 사용하여 표현되므로 행정 및 신청절차와 서비스 시점차이로 인해 실제 내용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니, 이용전 부동산의 소재지번을 반드시 재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Webchobo 알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