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 다음뷰 베스트글 채널별 시간대분석표

2010. 9. 21. 00:21




다음뷰에 글을 송고하면서 아직 한번도 베스트글에 등록된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블로그팁을 읽어보면서 알게된점은 베스트글이 되기 위해서는 제목과 시간대 그리고 추천인 이 세박자가 잘 갖춰줘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제목과/추천인은 나중에 따로 정리를 할 예정이고 오늘은 다음뷰 베스트글의 시간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베스트글이 되기위해서는 아침 7시가 딱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시간대에 많은분들이 다음뷰로 포스팅글을 송고를 한다는점과, 그리고 아침 7시에 송고를 해도 늦게는 오후에 베스트글로 등록되는 경우도 있으니, 정확한 통계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점 참고 하셔서 읽으셨으면 좋겠네요.

시작하기 앞서 이자료는 약 7일간의 자료이며 베스트글만 수집하였고 베스트 동영상이나 베스트포토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아닌 수작업이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위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침6시부터 8시사이에 발행한 글들이 베스트가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베스트 글의 수는 저녁시간때가 가까워질수록 점점 줄어들었으며, 생각보다 많은 베스트글이 오전시간대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뷰 베스트 글을 4시간대로 나눠서 분석을 해본결과 오전 시간대 06-12시 사이에 발행한 글들이 66%라는 높은수치가 나왔습니다.






다음뷰 베스트 채널별 분포도

다음뷰는 라이프/시사/경제를 종합 카테고리에  IT과학/스포츠를 모아서 IT.스포츠 카테고리에, 문화.연예는 그 자체만으로 독립적인 문화.연예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스포츠와 IT과학의 비율은 14:15으로 비슷하지만 종합카테고리 같은경우는 라이프분야가 19%인 반면에 시사.경제는 두 분야를 합쳐야 19%가 나올정도로 상대적으로 비율이 낮았습니다.

그리고 문화.연예분야는 33%라는 높은 수치가 나왔지만 토.일요일을 제외한 평일 평균 베스트수가 45개임을 생각하면 그만큼 사이드 베스트글에 링크될 시간이 줄어든다는 예측을 해봅니다.






다음뷰 채널별 베스트글 분포와 시간대

라이프분야 채널별 분포와 시간대 입니다.

일상다반사채널이 채널특성상 40%라는 높은 점유율을 나타냈습니다. 한가지 흥미로는것은 문화/연예나 IT/과학 분야는 07-08시간대가 높은반면에 라이프분야는 07-08시간대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자면 IT/과학분야는 06-07사이의 시간대보다는 07-08시간대에 다음뷰 베스트 글이 많이 나왔습니다.



문화연예분야는 예상했던것처럼 TV,스타,영화채널 합계가 80%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한 반면에 시사분야는 문화연예분야보다는 비교적 고른분포를 보였습니다.

시간대 역시 문화연예분야는 오전시간대에 집중되었지만 시사분야는 오전6시부터 오후6시까지 비교적 고르게 베스트글이 발생 되었습니다.



경제분야는 시사분야와 동일하게  09-10시간대가 가장높은 베스트글이 나왔고, 스포츠분야는 역시 06-07대가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농구,배구,골프는 시즌때가 아니라서 그런지 조사기간에는 단 한건의 베스트도 나오지 못했네요.


다음뷰 채널별 베스트글 시간대 비교표







다음뷰 채널별 베스트글 시간대 순위

좀더 신뢰성있는 조사를 할려면 최소한 3개월정도의 다음뷰 베스트글/베스트포토/동영상 까지 자료를 입력하는게 당연하겠지만 제가 많이 부족한 관계로.....

그리고 좋은글을 쓰시는 블로거 분들이 대부분 오전시간대에 글을 발행한다는 점도 고려해야하고, 이것저것 생각할점들이 많은것 같네요.








Webchobo 알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