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손씻기 방법 손씻기 순서 그림으로 교육 - 손씻기 방법 6단계 칼라그림

2010. 6. 11. 18:00




손씻기! 6단계 방법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습관입니다. 손만 잘 씻어도 감염성 질병(신종인풀라엔자, 수족구병 등)의 70%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몇년전 동남아를 비롯해 전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ㆍ사스)을 비롯하여, 사람들을 불안에 떨게 만들었던 조류독감. 이밖에 여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식중독, 세균성 이질, 콜레라, 유행성 눈병 등의 각종 전염성 질병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이 항상 다가오는 것처럼 언제나 우리를 괴롭히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이들 전염성 질병으로부터 탈출할 확실하고도 유일한 방법은 다름아닌‘손 씻기’.즉 개인위생을 청결히 해서 세균의 전파 및 감염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손을 잘 씻는 것이 질병예방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또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대부분의 사람들의 의아해 하지만,감염내과 전문의들은 “신체 가운데 각종 유해 세균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부위는 손이고, 그렇기 때문에 손은 인체에서 미생물이 가장 많이 득실대는 ‘병균창고’이자 ‘질병의 온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각종 전염성 질병의 70%가 손을 통해서 전염되지만 손 청결에 대한 관심은 크지 않다”며, “항균 성분이 포함된 제품으로 손만 철저히 씻어도 대부분의 세균 제거가 가능하다”고 손 청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미국에서는 수억원의 멸균 및 소독 장비를 들여놓지 않더라도 의료진이 손만 제대로 씻으면 병원 감염을 40~50% 줄인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또한 감기 바이러스가 공기를 통해 전파되는 것보다 손을 통해 주로 전파된다는 보고도 있다고 하네요.






올바른 손씻기 왜 필요하나? 손씻기 효과와 주요 감염 통로

· 직접 접촉으로 인한 감염 - 악수 등 직접적인 신체 접촉
· 간접 접촉으로 인한 감염 - 음식, 물, 침분비물, 동물배설
· 공기를 통한 세균 이동 - -기침이나 대화 중에 나오는 분비물


1.손은 미생물이 가장 맣이 득실대는 "병균 창고" 입니다. 수만마라의 세균이 손을 통해 눈.피부 등으로 옮겨 다녀 본인 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전파됩니다. 손만 제대로 깨끗이 씻는다면 대부분의 전염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2.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를 비롯하여 조류독감, 식중독, 세균성, 이질, 콜레라, 유행성 눈병등 각종 전염성 질병은 언제나 우리를 괴롭히는 것들이며, 이러한 전염성 질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확실하고 유일한 방법은 ‘손씻기’이며, 개인 위생을 청결히 하여 세균의 전파 및 감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감염내과 전문들은 “신체 가운데 각종 유해 세균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부위는 손이고, 그렇기 때문에 손은 인체에서 미생물이 가장 많이 서식하는 병균 창고”이자 “질병의 온상”이기 때문에 항균성분이 포함된 제품으로 손만 철저히 씻어도 감염성 질환의 70% 예방이 가능하며, 각종 감염성 질환의 가장 빠른 예방법이라고 강조합니다.

손씻기는 언제 필요하나?

음식을 먹기 전. 후나 식기를 다룰때
더러운 기구나 물건을 만진후
화장실을 다녀온 후
외출하고 돌아온 후
애완동물 등을 만진 후
담배를 피우거나 기침. 재채기 한후

대소변을 본 후, 외출에서 돌아온 직후에 반드시 손을 씻는 것은 기본입니다. 또한 재채기를 할 때 손으로 입을 가렸다면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애완동물을 만진 후, 음식물을 먹거나 요리하기 전, 특히 돈을 만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또한 피부에 난 상처에는 엄청난 수의 균, 특히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 포도상구균이 살고 있기 때문에 상처를 만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며 손에 상처 또는 곪은 염증이 있는 사람은 절대 음식물을 조리해서는 안됩니다. 그 외에도 기저귀를 간 후, 콘택트렌즈를 끼거나 빼기 전, 책이나 컴퓨터를 만진 후 등 가능한 손은 자주 씻도록 합니다.

이럴 때 꼭 손을 씻으세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기타 해산물, 파스퇴르과정을 거치지 않은 우유 및 유제품 등의 날음식 / 씻지 않은 샐러드 내용물, 과일과 야채, 흙, 인간과 동물의 대장, 정수하지 않은 물, 먼지, 곤충을 만졌을 시 식중독을 유발하는 살모넬라균, E.Coli, 등의 세균 내재

- 행주사용 및 주방청소, 화장실청소 시 : 다량의 박테리아 및 곰팡이 균 존재
- 화장실 변기 손잡이와 수도꼭지를 만졌을 시 : 화장실에는 감기 원인이 되는 라이노 바이러스서식
- 오랜된 책과 돈을 만졌을 시 : 복통의 원인인 살모넬라, 쉬겔라 등의 식중독 균 존재

- 컴퓨터, 키보드, 마우스 등을 사용했을 시 : 엄청난 양의 박테리아 번식
- 가족들이 자주 사용하는 전화 및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을 만졌을 시 :여드름 및 뽀루지 원인균
- 애완견을 만졌을 시 : 진드기, 벼룩 등이 서식






올바른 손씻기 방법 : 손씻기 6단계 칼라그림 / 손씻기 그림 이미지

①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줍니다.


② 손가락을 잡고 문질러 줍니다.
③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줍니다.

④ 엄지 손가락을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줍니다.
⑤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문질러 줍니다.
⑥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합니다.

관련 글 :
· 담배끊는법 - 금연 성공률3배 높은 맞춤형으로
· 당뇨에좋은음식 - 당뇨합병증 당뇨수치 관리
· 자궁경부암 유방암 대장암 위암 간암 예방법
· 직접경험한 효과만점 피임법
· 고혈압에 좋은음식 나쁜음식
· 따라하기 정말 쉬운 키크는 스트레칭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
· 단기간 다이어트 - 효과백배 다이어트
· 김제동은 왜 포경수술을 안했을가?

Webchobo 알짜정보